'이건희 미술관' 서울에 생긴다…용산 vs 송현동 2파전 [종합]

입력 2021-07-07 11:34   수정 2021-07-07 11:35


이른바 '이건희 미술관' 후보지가 서울 용산과 송현동 두 곳으로 추려졌다. 지자체 간 유치전이 벌어지며 수도권 집중 현상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성과 기반시설을 갖춘 곳에서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관철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이 국내 최고 수준 전문성 갖춰"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7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별관 203호 브리핑실에서 열린 '국가 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방안' 발표에서 이건희 기증관 건립 후보지로 서울 용산과 송현동 부지 두 곳을 선정하고 고인의 유지를 살리기 위한 이건희 기증품 활용의 4대 기본원칙을 7일 발표했다.

황 장관은 "서울 용산과 송현동 부지 모두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성과 기반시설을 갖춘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 인근에 있다"며 "후보지들이 연관 분야와의 활발한 교류와 협력, 상승효과를 기대할만한 충분한 입지여건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앞서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는 기증품 2만3000여 점을 통합적으로 소장·관리하면서 분야와 시대를 넘나드는 조사·연구·전시·교류를 추진하기 위해서 별도 기증관이 필요하다고 문체부에 건의했다.

문체부는 앞으로 기증품 활용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새로 건립되는 기증관과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과의 유기적 협력체제를 구축해 국립 박물관·미술관 운영의 새로운 장(場)을 열겠다고 설명했다. 황 장관은 "앞으로 문체부는 관계기관과의 협의, 위원회 추가 논의를 거쳐 부지를 최종 부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건희 기증관 후보지 2곳은 기증품 활용의 4대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결정됐다. 4대 기본원칙은 Δ국민의 문화향유기회 확대를 위한 국가기증의 취지 존중과 기증의 가치 확산 Δ문화적 융·복합성에 기초한 창의성 구현 Δ전문인력 및 국내외 박물관과의 협력 확장성 Δ문화적·산업적 가치 창출을 통한 문화강국 이미지 강화 등이다.
"고인 뜻 고려해 국가적 연구 추진"
황 장관은 "'우리 문화재와 미술품에 대한 사랑의 뜻을 국민과 함께 나눴으면 한다'는 고인의 뜻을 고려해 방대한 기증품에 대한 국가적 조사와 연구를 추진하고 기증품의 역사적·예술적 가치와 의미를 규명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기증품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고문서, 서적 등 전적류에 대한 조사와 연구는 국립중앙도서관 등과 협력하고, 리움미술관 등 국내외 박물관·미술관과 협력해 다양한 교류, 전시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건희 컬렉션'은 오는 21일부터 공개되며 내년 하반기부터 지역과 국외 전시도 추진된다. 우선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은 '국가기증 이건희 기증품 특별 공개전'을 21일 동시에 개막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층 서화실에서 '위대한 문화유산을 함께 누리다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을, 국립현대미술관은 서울관 1층에서 '이건희 컬렉션 특별전-한국미술 명작'을 통해 주요 작품을 공개한다.

내년 4월에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이 함께 하나의 공간에서 기증 1주년 기념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때 리움과 지방박물관·미술관의 소장품도 함께 전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연 3회 이상 지역별 대표 박물관·미술관 순회 전시를 순차적으로 추진한다. 전국 13개 국립지방박물관, 권역별 공립박물관·미술관 및 이번에 별도로 기증받은 지방박물관과도 협력해 지역에서도 이건희 기증품을 충분히 관람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